Monday, May 4, 2009

순종 Obedience


순종은 선택 사항이 아니다.
하나님은 순종을 요구하시고 우리의 복종을 기대하신다.
어쩌면 우리가 생각하기에 어리석은 일을 요구하실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지,
하나님의 지적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쉐럴 포드



요즘, 자꾸만 '순종'이라는 단어가 내 머릿속에서 떠올랐습니다. '순종'에 대한 생각을 하면 할수록, 서른 중반을 훌쩍 뛰어넘어 이제 40대로 달려가고 있는 내가 지금껏 살아오면서 '완전한 순종'을 해본적이 없었다는 사실에 스스로 깜짝 놀라며, 내가 그렇게 순종이 없는 삶을 살아왔다고 자백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심지어는 내 육신의 부모에게까지도 완전한 순종을 해보지 않은 '나'. 비록 '완전한 반항'을 해본적은 없었으나... 그냥 그럭저럭 큰 말썽이나 사회적인 무리,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으며 '착하게' 사는 것이 '옳은'것인 줄만 알고 살아왔었더랬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삶이 어쩌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이라고 나름 성경구절의 써포트를 받아가며 안심해왔었습니다.

돌이켜보니... 결국 나는 지금까지 '순종'이란것 자체를 모른체 내가 하고 싶은데로, 내멋대로 살아왔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렇게 팍팍하시거나 비이성적이신 분이 아니야'하면서 나의 안일하고 게으른 삶을 합리화 시켜왔었습니다. 나는 지금 나의 상황이 늦동이 외아들 이삭을 제단에서 찢어 죽여야 할뻔 했던 아브라함의 상황보다 더 nonsence하다고 스스로 생각했던 것입니까? 아니면, 정말 아무런 잘못없이, 받지 말아야 할 온갖 모함과 수치를 온 몸에 입으시고 십자가를 지셔야 했던 예수 그리스도. 그가 관통해야 했던 그 고통의 시간들 보다 지금의 내 상황이 더 고통스럽고 말도 안되는 상황이라고... 정말 그렇다고 생각했던 것입니까?

'죽기까지 순종하셨던 예수님...' 제가 그런 예수님의 순종을 따를 수 있을까요. 제가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서 죽을 수 있을까요... 순종이란 것이 마치 나의 선택에 달려 있는것 같이 보일때가 많지만... 지금 제가 깨닫게 되는 것은,순종이 나의 선택에 달려 있는 문제가 아니라, 내가 따라 갈 수 밖에 없는 막다른 외길 이었다는 것. 이 길 이외에는 내가 갈수 있는 곳이 없고,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길이 없다는 것. 이것 입니다.


No comments: